※본 글은 우이 91호에 실린 이단대책위원회의 글입니다.

“이단은 가라!” “얼씬도 하지마라!”
“이단사이비 종파 및 활동자의 예방 및 출교 조치에 관한 업무규칙 제정”

이단사이비 종파의 교회침투에 대비하여 우이교회는 업무규칙을 제정하여 7월 27일 임원회의를 통과하습니다. 그리고 본 규칙에 의거 이단사이비 침투시 즉각적인 퇴치를 위한 조직적 대응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구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세스가 잘 작동하려면 모든 성도들의 협조와 동참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시한번 이단사이비 퇴치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오니 이단사이비 활동자를 발견하였을 경우는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단사이비 종파가 본 교회에 침투하을 경우 신속한 처리를 위한 교회의 대응 프로세스입니다.

01

이단사이비 – 신고/접수

•이단사이비 활동자에 대한 신고(구두, 서면, SNS) •이 부분에 대한 모든 성도들의 관심과 신고가 중요합니다

02

이단대책위원회 – 조사활동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 이단성여부 조사
•조사결과 이단사이비 활동자로 인정시 심사위원회에 회부

03

심사위원회 – 개최/심사

•심사회부일로부터 30일 이내 이단성 여부 심사진행 •심사결과 이단사이비 활동자로 인정시 재판에 회부

04

재판위원회 – 개최/판결

•재판회부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재판 진행 •이단으로 판결시 출교조치하며 전 교인에게 공지(게시)

상기의 프로세스는 본 교회의 이단에 관한 업무규칙을 간단하게 도식화한 것이며〈감리교 교리와 장정〉제7편 재판법의 정신을 준용하습니다.

다음은 금년 7월 27일 임원회의를 통과한 우이교회 〈이단사이비 종파 및 활동자의 예방 및 출교 조치에 관한 업무규칙〉의 내용중 핵심내용인〈제3장 이단사이비 종파 및 활동자에 처리 절차〉에 대하여 본 지면을 통하여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3장 이단사이비 종파 및 활동자에 처리 절차

제6조(이단사이비 종파 활동자 대상)
이단사이비 종파 활동자의 적용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① 이단사이비 종파 및 활동자임을 위장 또는 속이고 본 교회에 입교한 자
② 이단사이비 종파 또는 단체에 직접 참여한 자 또는 적극적으로 활동한 자
③ 본 교회 교인을 이단사이비 종파 및 단체로 미혹 한 자
④ 본 교회 등록교인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 본부가 이단사이비 종파로 규정한 종파 및 단체에 상습적으로 출입하여 이단사이비 종파 교리 교육을 이수한 자
⑤ 본 교회 교인에게 이단사이비 종파가 운영하는 선교 및 문화단체, 성경교육, 친목단체 또는 이단 사이비 종파가 운하는 위장교회를 소개, 안내, 인도하거나 참여할 것을 권고한 자
⑥ 이단사이비 종파 및 활동자가 전도하여 본 교회에 등록한 자

제7조(이단사이비 종파 및 활동자 처리 절차)
상기 제6조(이단사이비 종파 활동자 대상)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① 본 교회 교인으로서 제6조에 해당하는 자 중 단순가담자로서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이단전문기관의 이단클리닉을 이수하거나, 이에 준하는 교육을 이수한 자는 본 교회 출석을 허락하되, 교회활동 (교사, 찬양대 등)에 있어서는 일정기간의 자숙기간을 거친 후 담임목사의 목회방침에 의하여 본 교회 에서의 활동을 허락한다.
② 제6조에 의거 이단사이비 종파에 해당되는 자는 기독교대한감리회 교리와 장정 제7편 재판법을 준용한 재판절차(고발.심사.재판)를 거쳐 출교 조치한다.
③ 제6조 ⑥항에 해당하는 자는 제7조 ②항을 적용한다.

제8조(심사 및 재판 절차)
제6조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교인의 신고 또는 고발(구두, 서면, SNS 등)이 접수되면 이단사이비대책 위원회의 조사와 심사위원회의 심사, 그리고 재판 위원회의 재판 절차에 의하여 이단으로 확정시 출교 조치한다.
① 제6조에 해당되는 자는 감리교회의 정통성 수호와 교회의 안녕과 질서를 위해 교인이 서면 또는 고발(구두, 서면, SNS 등)하여야 한다.
② 고발은 육하원칙에 의거 구두, 서면, SNS 등을 통하여 고발한다.
③ 고발장이 접수되면 이단대책위원회에서 30일 이내에 고발인의 고발장에 의거 조사를 실시하고 증거를 보전하여 심사위원회에 회부하여야 한다.
④ 심사위원회는 고발장과 조사서가 심사위원회에 회부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심사를 진행하며 심사에 회부된 자가 이단사이비 종파에서 활동한 자로 인정되면 심사결과를 재판위원회에 회부한다.
⑤ 재판위원회는 재판회부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출교 여부를 판결하여야 한다.
⑥ 재판위원회는 재판일이 확정되면 고발인, 피해자, 증인, 피고발인(이단사이비 활동자) 등을 소환하여야 하며 제1회 재판시의 소환은 서면으로 하고 재판일 10일 전까지 송달하여야 한다.
⑦ 피고발인(이단사이비 활동자)이 재판에 출석하지 아니하면 1회에 한하여 재판을 연기할 수 있으며, 연기된 재판에도 출석하지 아니할 때는 궐석재판을 할 수 있다.
⑧ 재판위원회는 재판 판결정본을 관계인에게 서면 으로 통보하고 교회에 게시하며 절차에 의거 처리한다.

제9조(출교의 절차)
제8조 재판절차에 의거 출교 확정판결을 받은 자에 대하여는 교회 당회원 명부에서 제명하고 출교 조치한다.

주변에서 이단사이비 종파 활동자로 의심되는 자에 대해서는 지체없이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하는 정신이야말로 하나님과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이며, 교회의 큰 혼란과 분열을 사전에 방지하는 매우 소신있는 태도입니다.

☞ 신고처 : 모든 목회자 / 교회 사무처 (02)900-0222~4)
☞ 이단대책위원장 (유연철장로 010-3061-5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