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우이 89호에 실린 이단대책위원회의 글입니다.

현시대의 이단, 그리고 그 대처방안2

지난 호에 이어서 이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단에 대한 정보는 우이소식지에 정기적으로 게재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단이란 무엇인가?

“거짓 이야기꾼들이며 예수의 이름으로 속이는 자들이다.”
이단(異 다를 이, 端 끝 단) — “가는 길의 끝이 다르다.”
“성경에서 말하는 이단은 끝이 다른 것이 아니라 시작부터 다른 것을 말한다.”
“즉, 본질적으로 전혀 다른 것이다.” (다른 영, 다른 복음)
사이비(似 닮을 사, 而 말 이을 이, 非 아닐 비) “외모는 그럴듯 하지만 본질적으로 전혀 다르다.”

우리 주위에 있는 이단들 / ( )은 교주 또는 창시자

신천지(이만희), 안상홍증인회(안상홍, 장길자), 구원파(박옥수), 통일교(문선명)
JMS(정명석), 여호와의 증인(찰스 러셀), 다락방(류광수), 만민중앙교회(이재록)
할렐루야 기도원(김계화), 몰몬교(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교회) 등 상기 외 수 많은 이단이 있다.

왜 이단에 빠지면 안되는가?

“영혼파괴, 가정파괴, 가산탕진“의 위험성이 크다.

이단 종파의 공통적 특징은?

1. 거짓 이야기꾼들이며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속이는 자들이다.
– 매우 설득력 있게 말하지만 진리를 부정한다. 성경을 말할 때 합리적, 논리적으로 들리며 수학공식처럼 앞뒤가 잘 들어맞는다. 성경의 궁금증을 잘 풀어주는 것 같지만 이는 바로 사단의 속삭임임을 알고 잘 분별하여 대처해야 한다.
– 예수를 말하면서 예수를 부인하고, 성경을 말하면서 성경을 부인한다. 그들은 성경구절을 인용하므로 성경적이라고 주장하나 올바른 성경해석이 아닌 자신들의 교리를 합리화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2. 이중적이며 정직하지 않다.(정체를 숨기고 은밀히 접근한다.)
– 봉사단체, 문화단체, 선교회 등을 표방하며 설문조사 형식으로 접근한다.(신천지, 안상홍증인회), 설문지에 절대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거나 알려주면 이단들의 포교대상이 된다. 절대로 길거리의 봉사, 문화단체의 설문에 응하면 안된다.
– 댄스, 연극, 응원, 스포츠, 기타 문화행사 동아리에 인도되어 가입했는데 일정기간 경과후 자연스럽게 QT, 성경공부로 연결되면 100% 이단이다. 도대체 댄스, 연극 등 문화활동이 성경공부와 무슨 연관성이 있는가? 이는 기성교인에 대한 이단의 포교활동이므로 외부의 성경공부는 절대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도 꼭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목회자로부터 외부 성경공부기관을 필히 검증받은 후 해야 안전할 것이다.
– 사회봉사, 문화행사, 문화교류, 어학연수 등으로 가장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대학생들을 현혹한다.
– 신천지 추수꾼이 기성교회에 잠입시는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가명을 쓰며 찬양대, 교사 등 봉사활동을 하면서 기성교인들과 유대관계를 맺어 나간다. 어느 정도 유대관계가 형성된 교인들에게 문화활동, 타 교회 집회 등을 소개하며 함께 가보자고 하면서 신천지로 이끌고자 하는 공작을 실시한다. 이러한 제안을 받았을 경우에는 미혹되지 않도록 영적 민감성을 갖고 반응해야 할 것이다.

3. 교주의 신격화와 권위가 절대적이다.
– 성격장애 및 피해망상자가 많다.
– 독선적이고 반사회적 행동을 정당화 한다.
– 진실성이 없고 반성할 줄 모르며 수치심이 없다.

4. 신비적인 체험을 강조하고 계시사건을 일반화 한다.
– 교주 자신이 하늘의 직통계시를 받은 메시아로 자처한다.

5. 개인의 미래, 역사의 미래를 강하게 예언하여 불안감을 고취시킨다.
– 종말론을 강조하며 위기의식을 고취시킨다.

6. 특수한 집단체제를 형성하며 매우 독선적이다.
– 합숙 및 단체생활, 현실도피적 경향, 신앙촌 등.

7. 율법적이며 행위구원을 강조한다.
– 그들의 교주, 그들의 교리를 믿어야만 구원받음.

8. 정통 기독교를 위선과 거짓종교로 몰아붙인다.
– 자칭 재림 주로서 예수님을 부인하고 부활과 십자가사건을 부인한다.

9. 어느 시점에 이르면 금전의 강요가 과도해진다.
– 이단으로 전도되어 어느 정도 깊이 들어왔다고 생각하면 구원의 조건으로 과다한 헌금을 강요한다.

이단에 대한 성경의 메시지는 ?

“거짓 이야기꾼들은 항시 있어왔다.” “현재도, 미래에도 있을 것이다.”
“이르시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내가 그라 하며 때가 가까이 왔다 하겠으나 그들을 따르지 말라” (누가복음 21:8)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그들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유다서 1:4)

이단 / 거짓선생 물리치기

知 彼 知 己 百 戰 百 勝

첫째, 여러분의 믿음을 하나님의 말씀 위에 세워라. 검증되지 않은 외부의 성경공부를 권유하는 자는 이단일 가능성이 크다
둘째, 성령 안에서 늘 기도하여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을 인도하게 하라.
셋째, 올바른 교회 안에 머무르며 그 사랑의 울타리를 벗어나지 마라.
넷째, 이단으로 의심되는 자들의 접근시 논쟁하지 말고 일단 피하라. 그리고 소속 목회자에게 문의하라.

우리는 담대한 믿음으로 승리할 수 있다.

이단의 발흥은 성서의 예언이고 초대교회 시절 이미 주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이다. 그러나 최후의 승리는 우리에게 있음을 성경과 교회역사는 증언하고 있다.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여호수아 1 : 5~6)

다음 호에는 신천지의 포교방법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그 대응 방안을 게재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