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교육
세례교육2016-01-03T17:59:01+00:00
title_sub06_2
[tabs type=”1″][tab_titles][/tab_titles][tab_single_content]
(1) 세례의 의미

① 죄씻음 받았다는 표식(죄사함의 표)-세례는 나 자신이 죄에 대하여 죽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거듭납(중생)의 표식-세례는 나 자신이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새 생명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하나님 백성되었음과 구원받았음을 인치는 표시-세례는 하나님께서 세례를 통하여 우리가 구원받았음과 하나님 백성되었음을 인쳐 주심의 표식입니다.
④ 그리스도를 향한 내적 신앙의 외적인 고백의식-세례는 나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신자임을 많은 신자들 앞에서 공포하는 의식입니다.
⑤ 교회에 입교하는 예식-세례는 나 자신이 이미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한 많은 성도들과 함께 하는 공동체에 속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 세례의 자격(행2:37·39)

①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고백해야 합니다.
② 자신의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③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④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줄 알아야 합니다.
⑤ 교회의 권위를 인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⑥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겠다는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⑦ 원입교인으로 만1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3) 세례교인의 의무

① 세례교인이 되면 성찬에 참석하게 됩니다.
② 세례교인은 완전한 교인으로서 교회의 전체회인 공동의회 회원이 되어서 교회의 일을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세례교인은 교회생활과 신앙생활을 개인적으로, 가족적으로 철저히 해야 합니다.
③ 세례교인은 일생 동안 교인으로서 교회의 모든 일에 잘 봉사해야 합니다. 교회는 교인의 공동체이기 때문에 교인은 교회의 한 지체로서 교회의 일에 봉사해야 합니다. 교회의 예배에 잘 참석할 것은 물론이고 교회의 사업과 선교사업을 위하여 헌신하며, 그리스도인으로서 교회생활과 사회생활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증거해야 합니다.
④ 공동예배 출석과 헌금과 교회 치리에 복종해야 합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교리와장정 제2절 제3조 참조

제2절 교인
제3조(교인) 감리회의 교인은 원입인, 세례아동, 세례인, 입교인으로 구분하며 그들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원입인
원입인은 죄악에서 구원을 얻고자 하여 회개한 후 예수를 구주로 믿기로 결심하고 교회에 출석하는 이로 한다.(세례아동을 제외한 모든 어린이 포함)
② 세례아동
세례아동은 유아세례 또는 아동세례를 받은 12세까지의 아동으로 한다. 유아세례는 5세까지 받을 수 있고 아동세례는 6세부터 12세까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문답을 필한 후 받을 수 있다. 단, 유아세례 및 아동세례는 부모나 후견인의 동의와 입회하에 거행한다.
③ 세례인
세례인은 세례아동으로 13세 이상 된 이와 원입인이 1년 이상 교회에 충실하게 출석하고 성경과 교리를 공부하며 교회의 규칙을 지키고 진실한 믿음과 경건한 생활을 힘쓰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고 세례를 받은 이로 한다.
④ 입교인
18세 이상 된 세례인을 담임목사가 예문대로 입교시킨 이로 한다. 다만, 18세 이상 된 원입인에게는 세례와 입교식을 동시에 행할 수 있다. 다른 교회에서 세례를 받고 이명증서를 가지고 이명하여 온 이도 이와 같다.
[/tab_single_content][/tabs]